사업시행 당시엔 시의회에 ‘무료 추진 계획’ 보고해 놓고

평택시, “사업의 본래 목적은 시민에 배차 편의성” 말 바꿔

유영삼 시의원 “콜비 부과에 대한 책임 규명 필요”

1년여 동안 ‘콜비’ 내지 않았던 시민들은 혼란 느낄 듯

 

지난 해 평택시에서 제작한 '브랜드콜' 관련 홍보 포스터. 해당 포스터에는 '콜비 무료'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진통 끝에 지난 해 6월부터 본격 시행되어 지금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평택시 브랜드콜(일명 ‘Hi 평택콜’)이 오는 16일부터 1000원의 ‘콜비’를 받기로 해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브랜드콜은 평택시의 예산지원(8억 9000만원)으로 출범한 평택시 통합 콜택시이다.

평택시 관계자는 “지금까지 브랜드콜 운영위원회에서 사업을 운영한 결과, 인건비 등을 포함한 각종 경비 지출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러 불가피하게 ‘콜비’를 받게 되었다”며, 콜비수납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앞서 브랜드콜 운영위원회는 적자 보전을 위해 시에 지원을 요청하였으나 시의회에서 해당 사업 추경 예산이 삭감되면서 사업운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브랜드콜 운영위원회는 이달 16일부터 콜비를 받기로 확정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사업 초기단계부터 각종 언론보도를 통해 콜비 없는 브랜드콜로 홍보가 되었던 탓에 시민들의 불만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평택시 관계자는 “사업 초기에는 콜비를 받지 않는다는 구체적 내용은 없었다. 이 사업의 당초 취지는 기지국을 설치해서 시민들의 배차 편의성을 돕는 사업이다. 다만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콜비를 받지 않는 것은 어떻겠냐는 제안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이번에 추진되는 콜비수납이 당초 사업취지와 크게 어긋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러나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을 확인해 본 결과 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브랜드콜 사업을 담당했던 평택시 관계자는 당시 “시에서 무료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산업건설위원회에 보고했다.

이에 대해 유영삼 시의원(산업건설위원회)은 “시민의 혈세가 들어갔기 때문에, 관련 위원회에서 면밀하게 속기록 확인을 통해 사업의 추진과 관련한 당시 상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해당 직원의 보고가 있었던 만큼 콜비 부과에 대한 책임 규명이나 소명이 되어야 한다”라며 콜비납부의 정당성과 사업추진이 진행됐던 구체적 상황들을 살펴보겠다고 약속했다.

한 택시업계 관계자는 “이 사업이 추진되기 전 공재광 시장은 찬성여론이 80%이상일 때 추진하겠다고 하였으나 당시 대중교통과에서 우편여론조사에 착수한 결과 찬성율이 64.4%에 불과했다. 또한 현재는 브랜드콜에 가입된 택시가 약 40%에 불과하다”며 사업추진의 정당성이 결여되었음을 밝혔다.

또 “1년여 동안 시민의 혈세를 지원받아 운영하다 이제 와서 운영이 어려우니 콜비를 받겠다고 하는 것은 시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강력하게 반대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사업 초기부터 택시 조합원 간 찬반갈등, 단말기 업체선정 및 성능 문제 등으로 끊임없이 갈등을 일으켰던 브랜드콜의 논란은 이번 콜비 수납으로 인해 더욱 과열 양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콜비 부과 소식을 접한 일부 업계 관계자와 시민들을 중심으로 9억 원이라는 예산을 투자해 이 사업을 추진한 평택시와 1년여 동안 사업을 운영해 온 브랜드콜 운영위원회가 사업타당성의 구체적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지 않고,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