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용지 10%로 축소…내국인 주택용지 87.7%

아파트 분양대금·상업용지 개발 수익 중국기업 배만 불려

국내자본 유출은 “중국친화도시 지정된 순간부터 예견된 일”

황해경제자유구역 현덕지구 조감도

중국계 자본을 유치해 중국인 친화도시로 조성 중이던 평택 황해경제자유구역 현덕지구가 내국인 거주 지역을 대폭 늘리면서 국내 자본의 역외유출만 부채질 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황해경제구역청(황해청)이 8일 경기도 홈페이지를 통해 고시한 ‘황해경제자유구역 현덕지구 개발계획 변경 고시’에 따르면 처음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에게만 공급할 예정이던 공동주택 용지 외국인 비율을 10% 수준으로 낮추고 내국인에 대한 아파트 공급물량을 크게 늘리면서 5만4950㎡ 부지에 초등학교 2개와 중·고등학교 1곳도 추가로 신설된다.

이번 변경 안에 따라 현덕지구는 232만0042㎡에서 231만6161㎡로 3881㎡가 축소됐고, 공동주택용지 면적은 34만8244㎡가 줄었으며, 전체 주택용지 중 87.7%에 달하는 30만5356㎡가 내국인 거주용지로 전환됐다.

당초 100% 외국인들 몫이던 공공주택 용지의 대부분이 내국인들로 채워지면 이들의 아파트 매입비용 중 상당액이 현덕지구 개발사업의 지분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역근그룹으로 유출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황해청이 현덕지구 내 상업용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16만8천㎡에 조성키로 한 호텔․켄벤션센터․상업 및 오락시설 등의 개발과 운영을 중국의 부동산․관광산업 전문기업인 초영실업그룹에 맡기기로 해 중국기업의 이익만 불리는 격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평택시의회 김기성 부의장은 “이 문제는 현덕지구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중국친화도시를 만들겠다는 발상을 내놓은 순간부터 예견된 일이라고 봐야 한다”면서 “중국자본을 유치해 중국인 친화도시를 만들겠다고 거창하게 포장해온 경기도와 황해청이 사드 사태 등의 문제로 자본 유치가 순탄치 않자 궁여지책으로 내국인 대상 사업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황해경제자유구역 현덕지구는 2020년까지 총사업비 7500억원을 투입해 평택시 포승읍 신영리, 현덕면 장수리·권관리 일대에 관광·의료·유통·주택 등의 쇼핑관광복합단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시행사는 대한민국중국성개발(주)가 맡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