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전문가들이 정리한 평택 문화의 현주소

지난 20일 문화예술회관 3층 세미나실에서 열린 제13회 평택시 거버넌스 포럼 모습

지난 20일 문화예술회관 3층 세미나실에서 80여명의 시민과 문화예술 분야 활동 전문가, 언론인,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3회 평택시 거버넌스 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포럼은 지난 8월 26일 개최된 ‘제2회 평택시 원탁토론(시민이 꿈꾸는 문화도시 평택)’결과를 공유하고, 평택시의 문화예술분야 현안에 대해 전문가와 언론인의 종합적 진단을 바탕으로 실천적 대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한국사진작가협회 이수연 전)부이사장, 평택문화원 향토사연구소 최치선 상임위원, 평택시사신문 박성복 대표, 평택저널 박명호 대표가 토론에 나섰으며, 평택시민신문 김기수 대표가 사회를 맡았다. 

김기수 대표는 “지금은 더 나은 문화도시 평택을 위해 각계의 전문가와 공직자, 지역문화에 관심이 많은 시민과 함께 평택 문화 발전 방안에 대해 토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평택 문화의 현 주소를 짚어보고, 앞으로 우리가 노력해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평택시의 거버넌스는 잘 진행되고 있는지, 문화도시 평택을  만들어 가는 방안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 주길 바란다”며 포럼의 문을 열었다.

토론 참석자들은 평택 문화에 대한 현주소 및 경험을 공유하고, 정보교류를 통한 공동 협력 방안을 모색하며, 청중들과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구체적으로는 ▲문화 기획 분야 지역 민간 전문가 육성 지원 ▲문화인프라 구축의 양적 팽창에 앞서 평택의 여건과 환경, 행정에 대한 이해 공유 ▲3개권역이 나눠진 평택 통합의 역사, 정서, 거리감 극복을 위한 노력 ▲문화 시설 구축 시 지역 소이기주의 극복 및 장소에 대한 선택과 집중 ▲문화를 향유할 준비와 노력이 필요한 성숙한 시민의식 제고 ▲평택의 전통문화와 자산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문화 시설 조성 시 수용자와 이용자의 관점에서 활용가능성이 높은 방향으로 설계 ▲대표축제 시민공모제 방식 제안 ▲행정의 연속성과 전문성을 살린 문화예술 분야 행정 전문가 육성 ▲언론, 전문가, 시민 등 모두가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의무와 역할 공유 등이 제시됐다. 또한 표본 추출 확대를 통한 심화된 문화예술분야 전문가 집단 토론도 제안으로 나왔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각계의 이견을 수렴해 정책을 마련,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시민이 꿈꾸는 문화도시 평택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이루어 내도록 말이 아닌 실천으로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