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중 협의체 구성 및 세부 일정 마련해 12월 까지 최종결론 도출 목표

지난 9월26일 개최된 평택도심공원 조성을 위한 시민대토론회 모습

평택시는 장기 미집행 도심공원 조성방안 마련을 위해 ‘민․관 거버넌스 협의체’를 구성하여 연말까지 최종결론을 목표로 활동을 시작한다.

이는 지난 9월 26일 개최된 시민대토론회에서 논의된 광주광역시 사례처럼 민․관 거버넌스 운영에 의한 공원조성 추진방향 및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17일 평택시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헌법재판소의 1999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헌법불합치 결정에 따라 현재까지 공원조성을 완료하지 못해 2020년 7월에 실효가 만료되는 공원용지는 18개소로 토지매입비만 3000억 원 이상 필요한 상황이다.

평택시에서는 도심 속 대규모 공원 10개소 중 집행 소요액이 1600억 원 소요되는 모산·장당근린공원 등 2개 공원을 민간개발 방식으로 변경하고, 나머지 8개소는 공공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는 안을 마련했지만, 민간개발로 공원 개발이 실시되면 공원 규모가 기존보다 30%까지 축소돼 시민들의 반발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지난 13일 시민단체와 협의 끝에 도심공원 조성 방안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고, 이번 달까지 협의체 구성 및 세부 일정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관 거버넌스 협의체에는 전문가, 시민단체, 시의원, 주민, 공무원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모산골근린공원의 민간개발 방식을 반대해 온 유승영 모산골공원지키기시민모임 공동대표는 “평택시가 민·관 거버넌스 협의체를 운영해 평택 도심공원 조성 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은 진척된 태도라고 생각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협의체가 구성되면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허심탄회하게 공원 조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평택의 미래지향적이고, 가치 있는 토론으로 시민들이 만족할 만한 대안을 도출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