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교육부 국정감사 증인 채택…지병 이유로 불참

김상곤 장관 “족벌경영 실태조사 후 엄정하게 조치하겠다”

지난 9월 27일, 평택대 명예총장 즉각 기소 및 퇴진 촉구를 위한 '평택대 촛불문화제'가 열린 현장

교육부가 명예총장의 교직원 인사 개입, 법인 자금 사적 유용, 족벌 경영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평택대학교를 대상으로 실태 조사를 벌인 가운데 감사 착수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말 김상곤 교육부장관 직속으로 꾸려진 사학혁신추진단 내 사학발전·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팀이 평택대에 대한 실태 조사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과정에서 문제점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강도 높은 감사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대학 관계자에 따르면 조기흥 전 명예총장은 교육부가 조사에 나서자 9월 29일 열린 이사회에서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명예총장직과 상임이사직을 사임하겠다며 사의를 표명하고 이사회가 이를 수리했다. 조 전 명예총장의 이사직은 그대로 유지된다.

또 이사회는 같은 날 이필재 현 총장도 이번 학내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총장 직위를 해제하고 교원징계위원회에 회부했다. 교수회는 이사회의 이필재 총장에 대한 부당한 직위 해제 조치와 조 명예총장의 측근인 기획조정본부장을 총장 직무대행에 임명한 결정을 두고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조 전 명예총장은 지난 12일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위원회 교육부 국정감사에 사학비리와 관련된 증인으로 채택되었으나 지병으로 인한 입원을 사유로 불참했다.

이날 교육부 국감에서 손혜원 의원(더민주)은 “조기흥 전 명예총장의 친인척은 물론 조카와 손녀까지 학교 운영에 참여하고 있는데 지난 9월까지 실태조사도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족벌경영 문제를 비롯해 공사 수주 비리, 법인카드 불법 지출, 인사 비리, 교원 채용 비리, 교직원 성추행, 도박으로 교비 지출, 학내 구성원 탄압 등을 언급했다.

답변에 나선 김상곤 교육부장관은 “평택대는 대표적인 족벌경영 사례로,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겠다. 나아가 사학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향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