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면적 증가, 전통회랑 설치, 홍보영상 제작 및 체험관 설치 명목

평택시의회 “5개월 만에 바뀐 설계…졸속 행정의 단적인 예”

오성면 숙성리 농업기술센터 부지 내 건립되는 농민회관을 위해 당초 사업비 49억8500만원보다 78.25% 증가한 88억8600만원을 투입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3월 설계공모 이후 5개월 만에 실시설계 과정에서 설계가 변경된 것이다.

지난 12일, 시의원 간담회에서 평택시는 건축면적 증가, 전통한옥회랑 설치, 농업인 복지수요 충족, 홍보영상 제작, 체험관 설치 등을 이유로 사업비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농민회관의 건축 면적이 1600㎡에서 1992㎡로 늘며, 기존 지상 2층에서 지상 3층으로 변경됐다. 늘어난 면적을 활용해 전통회랑을 신규 설계하고, 매점과 도서관으로 사용될 ‘정보광장’과 농업인단체들의 ‘단체사무실’의 규모도 넓어졌다. 이를 위해 기존 건축비 49억8500만원보다 14억100만원 높은 63억8600만원이 건축비로 책정됐다.

내부시설을 위해서 25억원이 추가됐다. 당초 계획에는 없었지만 농업과 농촌을 홍보할 수 있는 영상제작과 체험관 설치를 위한 명목이다.

시 관계자는 “설계변경은 전문가 의견과 농업인 단체들과 협의로 이루어진 것”이며 “농업인과 도시민이 상생·협력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할 수 있도록 시의회가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평택시의회는 이날 간담회에서 “설계 공모이후 5개월 만에 사업비가 78% 늘어난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기성 평택시의회 부의장은 “일부 보완이 아니고 이렇게 예산이 바뀌는 사업이 어딨나. 처음부터 계획을 제대로 세웠으면 이런 상황이 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는 한치 앞도 보지 못하는 졸속 행정의 단적인 예”라고 비판했다.

집행부의 소통도 문제 삼았다. 김 부의장은 “농민회관 사업비가 이렇게 증액된다는 것을 집행부로부터 들은 것은 오늘 처음이다”며 “시가 추진하는 사업의 사업비가 20%가 증가하면 시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평택시장은 시민과의 대화에서 예산이 증액된 방식으로 농민회관이 건축된다고 발표했다”고 꼬집었다.

일부 시의원들은 농민회관 건립과 관련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과 증액 사업비 예산이 상정되면 반드시 부결시키겠다고 뜻을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