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복시장, 우수시장으로 만드는 데 최선 다할 것”

시장 상인회와 청년숲, 상생발전하는 선순환 구조 정착

사업자등록률과 카드가맹률 높이는 것은 과제

각 자치단체마다 전통시장 활성화는 손꼽히는 과제로 꼽힌다. 평택 역시 통복시장, 안중시장, 송북시장 등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해 청년숲개장, 경기도푸드트럭페스티벌 개최, 농산물직거래한마당 개최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지난 6월, 통복시장 청년숲이 개장하면서 통복시장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에 통복시장상인회 매니저로 활동하는 김은경 씨를 만나 통복시장과 관련한 다양한 얘기를 나눴다.

 

통복시장, 그리고 통복시장 상인회 매니저가 하는 일에 대해 소개해 달라.

통복시장은 6·25전후 생성된 시장으로 현재 약 600여개의 점포가 있는 경기도 남부권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전통시장이다. 약 500여명의 상인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고, 아케이드나 주차장 등 시설현대화가 다른 시장들에 비해 비교적 잘 되어있는 편이다.

이렇게 역사와 전통이 깊은 전통시장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게 되어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원래는 25년 간 몇 군데 직장생활을 했다. 그러던 중 일을 잠시 쉬고 있었는데, 지난 2015년 초 우연한 기회에 통복시장매니저 모집에 지원하여 선발되었고, 현재 2년 8개월째 근무 중이다. 주로 시장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수집, 시장 특성에 맞는 활성화 전략 수립, 보조금 신청 및 관리, 상인회 운영을 위한 회계관리, 상인 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 통복시장과 상인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일을 한다.

 

현재 통복시장과 관련된 가장 큰 현안은 무엇인가?

우선 하드웨어적으로는 시장 안쪽 좁은 골목들의 노후한 전기시설들의 정비 및 개선이 급선무다. 또한 소프트웨어적으로는 우수시장으로 선정되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우수시장으로 인정받으려면 사업자등록률과 카드가맹률을 현재보다 많이 높여야 하며, 원산지 표시와 황색선 지키기가 잘 되어야 한다. 시장 상인들에게도 이를 홍보하고 있으며, 상인들 역시 협조하면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더 나아가 배울거리까지 다양한 컨텐츠를 갖춘 시장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활동을 해 나갈 예정이다.

 

통복시장 청년숲과 관련하여 평택시의 관심과 지원이 많은데, 통복시장상인회와 청년숲이 상생발전하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이 이뤄졌다는 점과 통복시장이 널리 알려저 시장을 찾는 시민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한 요소다. 이로 인해 청년몰 지원사업에 참여하지 못했던 주변 점포들도 자발적으로 점포 환경개선을 하고 있는 점도 고무할 만한 사실이다. 주인이 한두명이거나 혹은 상가형 건물을 작게 나누어 분양하는 식의 청년몰이 아닌, 각 건물의 역사와 주인이 다르고, 몇 년씩 폐허처럼 죽어있던 골목의 건물들을 하나씩 인테리어를 하여 살려냈다는 점은 도시재생의 측면에서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통복시장의 기존 상인들과 청년 상인들이 상생하는 구조가 형성되고 있다. 통복시장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봤을 때, 선순환구조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청년상인들이 만드는 음식은 특색 있는 일부 재료를 제외하고는 모두 시장 안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기존 상인들도 청년몰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앞으로 업종전환이나 시설현대화를 통해 기존상권과 청년숲 상권이 연결되는 골목을 활성화 시킨다면 더욱 상생발전하는 구조가 자리잡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시장발전과 관련하여 상인회 회원들과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상인회 발전을 위해 늘 수고하고 애써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 우수 시장이 되기 위해 카드결제를 잘 받아주고, 가격표시와 원산지 표시 등에 더욱 노력해 주시면 좋겠다. 또 소비자를 속이지 않는 정직한 물건으로 평택시민들의 신뢰를 얻으면 좋겠고, 황색선도 잘 지켜서 질서 있는 시장문화를 형성하는 데에 앞장 서주면 좋을 것 같다. 물어만 보고 가는 손님들에게도 친절함으로 응대를 해주면 통복시장이 명품시장으로 거듭나는 데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늘 이곳 통복시장을 찾아주시는 시민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상인회에서도 캠페인과 교육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이곳을 많이 찾아주셔서 지역의 전통시장활성화에 많은 도움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