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순의 한국사회 읽기 _ 장호순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SNS에 자신을 적극 노출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자아존중감 부족
힘든 나를 위로해주는 진짜 친구가 더 소중한 시대

장호순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가질 때 편안하고 행복하다. 반대로 타인과의 연결이 끊기어 고립되면 외롭고 불안해진다. 그래서 인간에겐 가족이 무엇보다 소중하다. 추석과 같은 명절이 되면 헤어진 가족을 만나러 먼 길을 주저않고 나서는 것도 가족이라는 관계 속에서 얻는 편안함과 안정감 때문이다. 그런데 가족만으로는 타인과의 연결을 통해 얻는 행복감이 충분치 않다. 그래서 성장과정에서 그리고 성장이후에도 타인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으려 노력한다. 친구를 만들고, 친구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소원해진 친구들은 친밀감을 되찾기 위해, 각종 친목모임이나 경조사, 동창회나 향우회 등에도 바쁜 시간을 쪼개어 얼굴을 내민다.

영국의 인류학자 로빈 던바 교수에 따르면, 인간 뇌의 크기와 인지능력을 고려한다면, 한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 친구의 숫자는 150명 내외라고 한다. 여기서 친구는 오랜만에 만나도 낯설음이나 생소함을 느끼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물론 정치인이 아닌 이상 보통 사람들은 150명 이상의 친구를 가질 수는 없다.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로이 바우마이스터 교수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미국인들이 진짜 친구로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친밀한 친구는 고작해야 4-6명이라고 한다.

그런데 디지털 사회가 되면서 친구의 의미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카카오톡이나 밴드 등과 같이 멀리 떨어진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소위 Social Network Service(SNS)덕분이다. 아날로그 시대의 친구는 물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서, 대부분 같은 동네에 살거나 같은 학교를 다니거나, 즉 같은 지역에서 생활하면서 맺어진 관계였다. 반면 디지털 시대에는 멀리 떨어져 자칫 소원해 질 수 있는 친지나 친구들과의 관계도 SNS를 통해 친밀감을 유지하게 해준다.

또한 서로 사는 지역이 다르더라도, SNS를 통해 자신의 취향과 활동을 공유하는 SNS 친구를 만들 수 있다, 즉 인터넷 카페 회원이나, 페이스북 친구나 트위터 팔로워처럼 굳이 물리적으로 친밀한 교류 없이도 서로 간에 친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SNS 친구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SNS 친구들에게 부지런히 내 소식을 알려주어야 하고, SNS 친구들이 올려놓은 글이나 사진에 댓글을 달아주고 “좋아요” 추천을 해주어야 한다.

그러다 보니 SNS의 과다사용이나 과다의존으로 인한 부작용들이 다양한 연구결과로 확인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SNS를 과도하게 이용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불안한 사람들이다. SNS에 자신을 적극 노출하는 사람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부족해, 타인의 평판과 반응에 과민반응하는 사람들이라고 한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직접적인 만남이나 대화가 두렵고 서툴기 마련이고, 자연 그런 부담이 없는 SNS를 통해 타인들과 더 편안하 교류하고 만족감을 얻는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들은 SNS에 글이나 사진 등을 올리는 데에는 소극적이다.

자기개념이 부족한 사람들 역시, 즉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확신이 적은 사람일수록,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SNS를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개념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SNS는 타인의 인정과 동의를 얻는데 매우 효율적인 도구인 셈이다. 실제 친구는 아니지만 SNS를 통해 맺어진 친구들과 소통하며 인간관계가 가져다주는 안점감도 얻는다. 그러나 이들의 만족도는 그리 높지 않다고 한다. SNS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일수록 타인들이 자신보다 더 행복하게 잘 산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SNS를 통해 전달되는 대부분 메시지는 멋진 곳에 여행을 가거나 맛난 음식을 먹으며 찍은 사진들이다. 그런데 나는 그런 친구들에게 별로 자랑할게 없으니 갑작스레 내 자신이 초라해 보이는 것이다.

SNS 사용의 과다여부와 상관없는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SNS “공해”도 있다. 우선 연결된 친구들이 너무 많아 피곤하다는 점이다. 굳이 친해지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친구를 맺자고 귀찮게 한다. 카톡방에서 나가고 싶지만 눈치가 보이고, 나가면 다시 불러대는 예가 허다하다. 친하지 않은 친구들이 늘다 보니, 친구가 많아 오히려 피곤한 세상이 되었다. SNS 친구들은 많지만 여전히 고독하고 불안한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이다.

페이스북이나 카톡이나 포털 카페와 같은 SNS는 진짜 친구들끼리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면서 친밀감을 유지하는데는 매우 유용한 도구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나를 힘들게하는 SNS 친구보다는, 힘든 나를 위로해주는 진짜 친구들이 더욱 소중한 시대인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