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의 사업 반대의견 반영해 건의문 전달

SRF 사업 반대 집회를 진행하고 있는 주민들 모습

평택시 도일동에 A업체가 고형연료(SRF)를 이용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평택시는 해당 사업의 허가 관청인 환경부에 건의문을 전달하며 ‘신중한 결정’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A업체는 지난해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추진했지만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사실상 불허 결정이 내려지자, 허가관청을 환경부로 바꾸어 SRF 제조 및 전용 보일러 설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인근 평택지역 시민은 물론 안성지역 시민까지 생활폐기물‧폐고무‧폐비닐 등의 폐기물을 고체덩어리로 압축해 만든 고형연료를 가열하면 미세먼지‧중금속‧다이옥신 등이 배출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실제 주민, 시민단체, 시의원 등으로 구성된 ‘도일동SRF발전소건립반대추진위원회’는 환경부‧A업체 앞에서 집회를 진행한 바 있으며, 평택시청을 방문해 반대의 뜻을 밝혀왔다. 그 이외에도 탄원서 및 허가반대 서명부 제출, 청와대 국민청원 등을 진행해 왔다. 또한 평택시의회에서도 지난 1월 8일 ‘통합환경허가 반대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 도일동 SRF 사업 반대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평택시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공재광 평택시장이 지난 6일 환경부 장관에게 도일동 소재 SRF 연소 보일러 설치와 관련한 ‘배출시설 등 설치‧운영허가 신청(통합환경허가)에 대한 건의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건의문에는 “평택시 도일동 지역은 부락산 및 원균장군묘 등의 문화재를 품고 있는 전원마을로, 각종 기피업종이 밀집되어 있고, 인근에 브레인시티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SRF 연소 보일러 설치‧운영에 따라 지역주민들이 환경악화 우려로 건강 및 재산권 침해, 생태계 파괴 등을 심각하게 걱정하고 있다”고 현재 상황을 밝혔다. 이어 “시민들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신중히 결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평택시가 환경부에 건의문을 제출한 것이 알려지자 ‘도일동SRF발전소건립반대추진위원회’ 관계자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여전히 A업체는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고, 아직 환경부의 입장이 나온 것이 아니라서 앞으로 어떤 결정이 날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