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학 사업에 주력, 올해는 ‘노인건강운동교실’ 역점

2020년 고덕 입주 목표로 사옥 설계 진행 중

특별사법경찰관 도입시 연간 1천억 누수방지 효과

 

[평택시민신문] 올 1월 1일자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평택지사에 오명규 지사장이 부임했다. 전임 김정일 지사장은 인근 화성 지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오명규 신임 지사장은 충남 천안 출신으로, 1986년에 건강보험공단에 입사해 보령서천지사장, 아산지사장, 대전지역본부 행정지원부장, 천안지사장 등을 거쳤다. 본보는 오 지사장과 인터뷰를 갖고 앞으로의 평택지사 운영방안과 노인건강운동교실과 장기요양보험 등 건강보험 정책에 대한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평택지사 부임을 축하드린다.

평택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도시라서 그런지 정말 다이나믹 하고 활기차 보인다. 50만 평택시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

올해 평택지사의 역점 사업은 무엇인가?

사회적 소외계층에게 희망을 주는 사회공헌 활동과 지역 주민 및 민원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건강지킴이로서의 역할에 충실한 평택지사가 되겠다. 본 공단은 국민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여러 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 중 평택지사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고령화 시대에 부응한 노인건강운동교실이다. 노인건강운동교실은 경로당 등의 시설에서 적절한 운동과 건강 교육을 시행하고, 간단한 검진 등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제도이다. 보건소 등에서도 실시하고 있지만,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평택시 경로당 등 29개 시설에서 시행하고 있다. 평택시 경로당 수가 수백 개인데, 어르신들이 많이 원하고 있고 의료비 절감과 예방의학 차원에서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노인인구가 증가하며 장기요양보험이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는 노령 인구가 증가하게 되어 수요가 더욱 많아질 것이다. 아무래도 불편하신 어르신들은 청소나 빨래 같은 것을 직접 하기가 어렵고,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가적 지원도 필요하다. 재가 및 시설을 막론하고 장기요양보험이 확대되면 어르신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어르신과 자녀, 또 자녀들 간에도 부담이 적어져 가정 안에서의 관계도 회복된다. 재정 지출이 증가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사회적인 차원에서 공통의 과제로 바라봐 주셨으면 좋겠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특별사법경찰관 제도 도입을 요구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아직은 추진 중이라 언급하는 것이 조심스럽지만, 국민의 건강보험료를 부당하게 받아가는 사무장병원이나 면허대여 약국 등을 단속하기 위해 공단이 가진 자료를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지 의료계와 약계의 권한을 침범하는 것이 아니다. 제도가 도입되면 연간 최소 1,000억원의 재정 누수 방지 효과가 있을 거라 추정된다. 국립공원관리공단도 특별사법경찰관 권한을 갖고 있으므로 선례가 아예 없지는 않다.

평택지사가 고덕국제화지구로 이전한다던데.

서정동 현 위치는 주차난도 심하고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도 어려운 데다 민원인들이 대기하는 공간도 좁아서 시민들이 불편을 많이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 왔다. 그 결과 고덕국제화지구에 부지를 매입하고 2020년 11월 입주를 목표로 현재 설계가 진행 중이다. 준공되면 시민과 함께하는 평택지사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친화적인 사업을 더 많이 추진하겠다.

사회공헌활동으로 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나눔도 함께, 건강도 함께’라는 슬로건 아래 모든 국민과 더불어 나눔의 세상, 건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지사 경영의 일부로 인식하고, 전 직원이 참여하여 자매결연 세대 후원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꿈과 희망을 갖게 하고 이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용기와 자부심을 가지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후원하고 있다.

평택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외국의 의료기관을 이용하신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우리나라 건강보험 제도와 보건의료시스템이 세계에서 가장 잘 된 제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개선되어야 할 점들이 남아있는 것도 사실이죠. 2017년 7월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은 사회안전망으로서의 건강보험 제도가 국민의 생활 속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가늠하게 합니다. 공단은 보장성 강화 등 업무의 현장 실행능력을 높이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소통과 화합으로 직원이 행복한 조직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들의 격려와 응원에도 항상 감사드립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