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소 운영사업자 2명 최근 참여 포기, 재공모 예정

잇따른 국내·외 폭발사고로 수소 안전성 불안감 확산

이병배 시의원, “안전성 확보 전 예산집행 유보” 주장

평택시청 전경

[평택시민신문] 지난 5월 23일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와 6월 11일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폭발사고로 수소의 안전성 문제가 대두하면서 평택시가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선도적으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수소충전소 건립과 수소융복합단지 조성 사업 등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평택시는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시민의 불안감이 여전한 상태로 일방적 추진은 여론의 역풍이 예상돼 사업의 안전성에 대한 대 시민 홍보와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평택시는 정부가 지난 1월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미세먼지 감축과 신산업 육성을 위해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추진키로 하고, 올 해 수소차 100대를 보급하고, 연말까지 수소충전소 2기(2020년까지 6기) 건립, 포승 LNG 냉열부지를 활용한 수소융복합단지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잇따른 수소 폭발사고로 시민의 불안감과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실제 이병배 평택시의회 부의장은 지난 9일 제207회 평택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7분 발언을 통해 “수소충전소 건립은 폭발사고 원인 분석과 보완 조치 이후 시행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며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의 예산 집행을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지난 4월 공모를 통해 2기의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자로 선정된 오성면과 칠괴동의 사업자가 안전성과 사업성 등을 이유로 6월 27일 계약을 포기한 것으로 확인돼 사업 추진에 장애가 조성되고 있다.

평택시가 설치하려는 2기의 수소충전소 건립사업은 경기도에서는 최초로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건립에 나서는 사업으로 국비 30억 원과 도비 9억 원, 시비 21억 원 등 총 60억 원(1개소 당 30억 원)이 소요된다. 평택시는 한국가스기술공사에 수소충전소 설치 대행협약을 체결해 설치를 맡긴 상태이다. 올 해 1대 당 총 3250만 원(국비 2250만원, 시비 1000만원)을 보조해 현대 SUV 수소전기차 ‘넥쏘’ 100대를 공급하는 평택시는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해 수소충전소 건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운영사업자의 사업 참여 포기로 연내 충전소 건립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평택시는 8월경 재공모를 통해 새로운 운영사업자를 선정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잇따른 폭발사고로 안전성 문제가 대두하고 있고 시의회에서도 속도조절을 요구하고 있어 곤혹스런 상황이다.

평택시는 수소 관련 사고에도 불구하고 수소충전소는 안전하다는 대 시민 홍보를 강화하고 사업자 재공모를 통한 충전소 설치 및 수소융복합단지 조성 사업은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황선식 평택시 성장전략과 현안사업팀장은 “강릉 연구시설 폭발사고는 물을 전기분해해 생산한 수소와 산소를 제대로 분리하지 못해 수소탱크에 유입된 산소가 정전기 불꽃을 만나 화학적 반응에 의해 일어난 폭발”이라면서 “수소충전소는 수소를 생산하지 않고 외부에서 고순도 수소를 공급받는 방식이어서 산소유입에 의한 폭발사고는 발생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부상자 2명이 발생한 6월 11일의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폭발 화재사고에 대해서는 수소탱크 자체가 폭발한 것이 아니고, 저장용기의 밸브 조립불량으로 인한 수소 누출 후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방호벽이 설치되어 있고 안전시스템이 작동해 2시간의 화재에도 수소탱크 자체는 폭발하지 않아 오히려 수소탱크의 안전성을 입증한 사고” 라고 설명했다. 황선식 팀장은 “평택 시민들과 시의회의 우려를 잘 알고 있지만, 수소 충전소의 안전성은 그렇게 불안해 할 사안은 아니다”면서 “수소경제의 선도적 구축을 위해 예정된 사업들은 계획대로 추진할 것”이라며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그러나, 평택시와 대행협약을 체결한 한국가스기술공사가 충전소 건립을 위해 선정한 업체가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사고 발생 수소회사의 한국 법인인 것으로 알려져 안전성에 대한 불안은 여전한 상태로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평택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한편, 평택시는 포승읍 원정리 LNG 인수기지에 조성된 냉열부지를 활용해 수소융복합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평택시 수소융복합단지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용역”을 이달 말 발주할 것으로 알려졌다. 1억2000만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이 연구 용역은 10개월 일정으로 진행되며 △수소융복합단지 구축 전략 모색 △수소생산기지 건설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수소경제 밸류체인 구축 기본계획 수립 등의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