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마다 주민들 강력 반발… 송북동 설명회는 파행

8월 1일 비전1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동부고속화도로 환경영향평가 초안 설명회 도중 주민들이 지중화 의사를 표현하고 있다.

주민 항의 빗발친 환경영향평가 초안 설명회
평택시 내년 6월 착공 2024년 개통 예정이나
지중화 요구 합의점 못 찾으면 착공 차질 불가피

[평택시민신문] 평택시가 7월30일부터 8월1일까지 3일간에 걸쳐 진행한 평택동부고속화도로 환경영향평가 초안 설명회가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며 ‘지중화’ 논의에 다시 불을 붙였다.

이번 설명회는 환경영향법에 따라 지난 6월 착수한 환경영향평가 초안 결과를 설명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하고자 개최됐다. 설명회는 각각 ▲진위면사무소(7월 30일) ▲송북동행정복지센터(7월 31일) ▲비전1동행정복지센터(8월 1일)에서 진행됐다.

설명회를 진행한 ㈜한맥건설측은 비용과 교차로설치 문제로 지중화가 어렵다며 방음벽, 방음터널, 오염저감 시설 설치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에 설명화가 열린 지역마다 지중화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항의와 반발이 빗발쳤다.

지난달 30일 진위면 설명회에서는 주민들이 30여장의 현수막과 6대의 트랙터를 동원해 항의의 포문을 연데 이어 31일 송북동에서는 참석자들의 반발과 항의로 설명회가 무산됐다. 또한 지난 1일 비전동에서는 참석자들이 환경영향평가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며 설계변경을 요구하는 등 큰 반발이 잇달았다.

동부고속화도로 건설을 둘러싼 시와 주민들의 갈등이 첨예해진 것은 평택시가 원안 노선을 고수하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냈기 때문이다. 앞서 정장선 평택시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지중화 검토에 긍정적 입장을 보여 동부고속화도로비상대책위원회 등 지중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정 시장이 언론브리핑을 통해 지중화와 노선변경이 어렵다며 입장을 선회하자 동부고속화도로를 둘러싼 긴장감이 팽팽해진 것이다.

진위면이장협의회 권병필 회장은 “설명회에서 진위면 노선계획지역은 원안대로 6~8미터 높이의 성토로 건축한다고 설명했지만 도로가 들어서면 진위는 4등분 돼 지중화를 원한다”며 “30인 이상의 주민이 요구할 경우 공청회를 열 수 있어 8월 중순경에 이를 열 예정이며 지중화가 될 때까지 도로건설 반대 입장을 끝까지 사수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동부고속화도로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 보은 스님도 “동부고속화도로는 자연부락을 관통하고 자연환경을 훼손한다. 처음부터 환경과 시민의 정주권을 중심으로 설계하지 못한 이유를 시민의 입장에서 설명했다면 이렇게까지 거세게 항의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재작년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공청회, 작년 가을 끝장토론, 이번 설명회에 이르기까지 달라진 것이 없어 설명회를 거부했다”라고 밝혔다.

평택동부고속화도로 소사벌협의회 김연진 공동대표는 “동부고속화도로는 원래 소사벌 택지개발 사업자인 LH가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3000억 원을 부담해 개설을 협의한 일반도로였는데 시속 90km의 민자고속화도로로 전환됐다”며 “노선의 지중화‧지상공원화를 위해 이번 설명회에서 주민들이 요구한 내용을 한강유역환경청에 공문으로 보낼 예정이며 향후 협의안이 나오면 다시 대응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평택시 관계자에 따르면 시는 오는 9월 2일까지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을 마치고 그간 제출된 주민의견으로 한간유역환경청과 협의해 올해 11월까지 본안을 작성할 예정이다. 이후 12월에 본안을 한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하고 내년 1~2월에 협의를 완료할 계획이며 2020년 6월에는 보상과 함께 공사에 착수, 2024년 완공‧개통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시는 공사를 10여개월 앞둔 지금까지 주민들과 합의점을 찾지 못해 주민과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착공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부고속화도로는 평택시 죽백동에서 오산시 갈곶 교차로를 잇는 15.77km 구간의 왕복 4‧6차선 자동차전용도로다. 도로가 완공되면 국도1호선과 지방도317호선의 교통량을 분산시켜 평택시의 교통난을 해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도로가 학교‧아파트 밀집지역과 인접하고 자연부락을 관통하도록 설계됐음에도 우회로‧지중화는 고려되지 않아 도로계획노선 인근 주민들은 지중화를 요구하며 도로건설에 반대해왔다.

관련기사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