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기초센터 도시공사 위탁해 20~30년 중기 계획 준비

인구 105만 대도시로 급성장…원도심 쇠퇴·지역격차 심화
도시 재생이 ‘균형 발전’ 대안…민선 7기 고양시정 역점 사업 

 

[평택시민신문] 1992년 시 승격 당시 인구 24만명의 고양시는 인구 105만의 대도시가 됐다. 그러나 급격한 도시의 성장은 원도심 쇠퇴를 불러와 일산지역과 덕양지역 구도심 간 교육‧교통‧문화의 불균형이 심화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시재생’은 고양시가 찾은 출구전략이다. 특히 ‘고양균형발전’은 민선 7기 고양시의 10대 역점과제 중 하나로 고양시는 일산과 덕양, 구도심과 신도심 간의 불균형 해소를 위해 도시재생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고양시에서는 원당‧화전‧일산‧삼송‧능곡지역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성사‧고양‧행주지역에서도 도시재생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 노후 도시의 대안, 도시재생

주택 절반이 20년 넘어
지난해 8월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고양시 주택(아파트, 다세대·단독·연립주택)은 총 30만5178호로 집계됐다. 이중 1기 신도시 개발 이전 고양군의 중심이었던 덕양구의 주택은 14만355호로 20년이 넘은 노후주택은 절반이 넘는 7만9095호에 달한다. 일산 동구·서구도 주택 16만4823호 중 8만9879호가 20년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 주택의 반 이상이 20년을 넘은 노후주택인 것이다.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을 위해서는 ▲인구감소 ▲주택노후도 ▲사업체감소 중 두 가지 이상의 지표를 만족해야 한다. 고양시는 39개동 중 20개동이 위 지표의 조건 두 가지 이상 만족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양은 뉴타운 사업지를 해제하며 도시재생을 대안으로 선택했다.

 

■ 전국 최다 뉴딜사업 선정지역

주교동
원당지역에서는 주교동 576-17번지 일원에서 ‘함께만드는 삶터 놀터 당당한 원당 사람들’ 프로젝트가 이뤄진다. 주교동은 과거 뉴타운 지정과 해제 과정에서 주민공동체가 약화됐지만 뉴타운의 대안으로 도시재생에 대한 주민들의 욕구가 높은 편이다. 이에 주민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해 커뮤니티센터인 ‘당당원당 마을꿈터’를 조성해 주민복합시설로 활용한다. 또한 취약계층과 노령인구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치매노인지원 등도 도시재생 사업에 포함했다.

삼송동
주거지원형으로 선정된 삼송동 268-1번지 일대에서는 ‘삶이 즐겁고 정이 송이송이 피어나는 세솔마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노후주택 집수리비 지원 등 마을정비와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시니어70+센터 운영, 상가정비, 착한가게 운영, 마을브랜드 개발 등 도시활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이 이뤄진다. 또한 공동체 회복 사업으로 경로당 리모델링과 삼송초등학교 부지를 활용한 커뮤니티센터 조성, 마을단위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육아‧교육‧문화 등 공유 공간이 마련된다.

일산동에서 주민 개방 공간으로 사용되는 일산초등학교.

일산동

일반근린형으로 사업에 선정된 일산동은 ‘일산이 상상하면 일상이 되는 일산활력창장소 와야누리’를 사업명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일산동 사업의 특징은 청년층 유입으로 지역활성화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청년특화거리를 조성하고 빈 점포를 청년창업인큐베이팅 공간으로 지원 등으로 상권을 활성화한다. 또한 농협 소금창고로 사용됐던 폐창고를 청년 예술창작소로 조성하고 청년 예술가를 위한 단기 임대주택을 마련해 창작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화전동 지역 예술가들의 공동작업소이자 주민들의 문화공간이 될 화전상회
도시재생사업으로 재정비 될 화전동 일대 상가

화전동
화전동에서는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돼 장기간 쇠퇴를 겪은 지역을 되살리기 위해 2021년까지 일반근린형 사업 ‘화전지역 상생 활주로 활활활’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특히 화전지역 도시재생사업은 항공대학교와 지역예술인 간 상생협력에 바탕을 두고 이뤄진다. 고양시는 항공대와 연계해 드론센터를 건립, 드론레이싱 개최와 청년창업 지원 등 드론사업을 지역활성화의 마중물로 활용한다. 벌말마을 지역에서는 ‘화전상회’를 지역 정착을 원하는 예술인에게 공동작업실로 지원하고 지역주민의 예술‧문화 활동 공간으로 활용한다.

토당동 능곡시장에서는 시장재생사업이 진행된다.
구 능곡역사는 문화플랫폼과 비즈니스모델을 결합한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토당동
올해 4월 일반근린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확정된 능곡지구 토당동은 ‘토당토당 살기좋은 능곡마을 재생 이야기’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토당동 도시재생사업의 핵심은 능곡시장 재생과 구 능곡역사를 이용한 문화역세권 재생사업이다. 구 능곡역사는 문화플랫폼과 비즈니스모델을 결합한 토당문화플랫폼으로 조성해 카페, 문화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올해말 리모델링에 들어간다. 이를 통해 신 능곡역사-구 능곡역사문화플랫폼-능곡시장을 잇는 연속적인 소비 구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 도시재생에 모든 가용수단 활용

설계와 현장지원 역할 분담
고양시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도시재생사업을 선정하고 진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센터운영에 있다. 고양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기초센터와 현장지원센터로 나뉜다. 고양시가 고양시도시공사에 위탁해 운영하는 기초센터는 시 전체 도시재생사업을 중장기적으로 20~30년을 준비한다. 반면 시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현장지원센터는 말 그대로 사업기간 동안 대상 지역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재생사업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고양형 도시재생사업 ‘Go우리’
도시재생 사업은 단기간에 성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주민이 사업의 성과를 체감하기 쉽지 않으며 쇠퇴지표를 만족하지 않아도 재생이 필요한 지역들도 존재한다. 이러한 도시재생사업의 공백을 매우기 위해 고양시는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 고양형 도시재생사업 ‘Go우리’를 올 하반기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Go우리 사업을 통해 고양시는 6~12개월 내에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집수리 지원 등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유휴부지‧공간 확보와 리모델링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재산세의 10%를 도시재생기금으로 구축해 적립하며 본격적으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도시재생 이해시키기 위해 총력
주민들이 도시재생사업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참여를 이끌어내기 쉽지 않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양은 전담기획팀을 구성해 찾아가는 설명회를 진행하는 한편 5개의 도시재생 사업대상지의 사업 전후를 살펴볼 수 있는 도시재생기록관을 추진한다. 사진‧영상 등 자료를 모으고 시민을 대상으로 도시재생전문 큐레이터를 모집해 집중교육하고 이를 기록관 근무까지 연결해 지역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한 것이다. 관련 기록은 지역언론인 고양신문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역 행사 등을 아카이빙하는 동시에 관련 기사로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높이고 있다. <끝>

 

■ 미니인터뷰 정광섭 고양시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

“평택도시재생센터, 전문가 중심 재단법인 고려해 볼 만”

정광섭
고양시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요인은 무엇이라 보는가
도시재생사업은 사전단계가 중요하다. 보통은 사업이 선정되면 거점공간을 확보하고 커뮤니티공간을 만드는데 이는 늦은 것이다. 사업 시행 전 주민의 애로사항과 고민을 청취할 수 있는 거점공간이 필요하다. 이를 사업선정 후 진행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행주동의 경우 작년에 주민제안공모사업으로 도시재생사업 사전준비를 위한 거점공간인 행주동활력공작소를 만들었다. 평택도 예산을 확보해 거점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다. 도시재생에 관심이 많다면 사전 투자를 아끼지 말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도시재생은 절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함께 고민하며 긴 호흡으로 서로 이해하며 준비하는 과정이다. 시민들도 이를 깊이 이해하고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평택과 당진 도시재생사업에 조언을 한다면
일반근린형 도시재생사업은 저층노후거지정비와 골목상권 살리기로 구성된다. 낡은 집만 정비한다고 주민들이 만족하고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골목상권이 무너진 탓에 근린생활시설이 부족하다면 주민들은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갈 것이다. 일반근린형에 선정됐다면 해당지역의 결핍을 살피는 것이 핵심이다. 지역의 애로사항, 고민, 결핍을 고민해 활성화계획에 얼마나 충실하게 활성화계획에 담아내느냐가 관건이다. 당진은 일반근린형 사업만 1건이 추진되는 관계로 주민들의 열기가 굉장히 뜨겁다. 주민의 관심도와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그 물꼬를 빨리 터줄 필요가 있다. 도시재생센터에서 협의체를 잘 유도해준다면 주민참여 부분에 있어 성공가능성이 높다.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사업의 핵심은 대규모 집객시설의 유치다. 최소한 2~3개 다시 유치해야 한다. 원도심 쇠퇴의 가장 큰 원인은 대규모 집객시설의 유출이다. 신평동의 집객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지 고민하며 소비가 연속으로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평택역도 집객기능을 한다, 하지만 역세권이라도 사람들이 해당지역에서 소비를 하지 않고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다. 문화콘텐츠를 담은 공간을 확보하거나 소규모 집객시설을 다수 확보해 이를 투어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평택은 상대적으로 예산이 넉넉한 지자체이므로 중장기적으로 도시재생센터를 행정직영이 아닌 전문가로 구성된 재단법인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행정직영은 집행이 신속한 장점이 있지만 주민참여와 전문가를 조율하며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행정직영으로 한다면 독립된 과를 만들어 외부전문가와 공무원을 섞어 운영하는 등 혁신적인 구성이 필요하다. 평택시가 계속 도시재생을 추진한다면 도시재생센터 구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으면 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