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주한미군한국인노동조합, 무급휴직 피해 대책 마련 부심
1인 시위·철야농성 …5월 국회통과 목표로 특별법 제정 협의 

[평택시민신문] 전국주한미군한국인 노동조합(이하 주미노조)은 지난 1일 무급휴직이 시행됨에 따라 동창리 게이트 철야농성 등 시위활동을 이어가는 한편, 무급휴직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주미노조는 지난 1일, 무급휴직 시행에 맞춰 평택미군기지 안정리 게이트 앞에서 ‘강제무급휴직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한국노총 김동명 회장, 주미노조 위원장 최응식 등이 참석했으며 주미노조 평택지부에서는 김형일 지부장, 박성진 사무국장 등 주요간부들이 함께했다.

이날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미국의 과도한 인상 요구로 방위비 분담금 협상은 결렬되고 주한미군에서 일하는 한국인 노동자 4000여명이 생존권을 위협받을 위기에 처했다”며“모든 원인은 불합리한 소파(SOFA) 노무조항과 잘못된 협상 제도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전했다.

주미노조 최응식 위원장은 “미국과 트럼프 대통령은 저희들의 고통을 지렛대 삼아 방위비 분담금을 대폭 인상 시키려 하고 있지만 대한민국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에서 협상이 타결돼야 한다”며 “아울러 다시는 대한민국 국민이 더 이상 대한민국 땅에서 볼모가 되는 이런 말도 안되는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확실한 제도개선이 이번 협상에서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2일부터는 광화문 미국 대사관 앞에서 1인 피켓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평택지부에서는 김형일 지부장 등이 서울과 평택을 오가며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 동창리 게이트 앞에는 천막을 설치하고 평택지부의 주요간부들을 중심으로 철야농성을 하고 있다.

주미노조는 2일부터 한국인 노동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정부와 특별법 제정 협의를 시작했다. 가급적 빠른 법 집행을 위해 5월 국회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주미노조는 정부와의 협의에 필요한 긴급 지원비의 총액 규모 등을 산정하기 위해 각 조합원들에게 급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서류’를 각 지부사무실에 제출해 줄 것을 요청해놓은 상태다.

이와 별도로 무급휴직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를 대비해 특별법 국회통과 이전에라도 정부 보증으로 최저 금리 대출을 받고 특별법 통과 후 지원금으로 대출금을 상환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4월 1일 무급휴직에 처해진 한국인 노동자 수는 4000여 명이며 이 중 평택미군주둔기지 노동자 수는 2300여 명에 이른다.

평택지부 박성진 사무국장은 “동창리 게이트 앞 천막에서 지부장 이하 모든 간부들이 시간별로 나와 24시간 철야농성을 하고 있다”며 “협상의 결과가 전적으로 미국 측 태도에 달려있는 만큼 결과나 향후 일정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 부분이 없으나 뜻이 관철될 때까지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