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평택평화시민행동 주최 간담회
한정된 정보로 대응에 어려움 있어
행정 한계…시민단체 등 역할 중요
미군의 적극적인 방역 협조 필요해

[평택시민신문] 평택평화시민행동은 28일 팽성국제교류센터 대회의장에서 주한미군 방역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평택시의회 이종한·권현미 의원, 평택시 평택보건사업과·송탄보건사업과·한미국제교류과 공무원, 평택평화시민행동 회원 등 15명이 참석했다.

간담회 사회를 맡은 임윤경 시민행동 집행위원장은 “평택에서 미군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섰다”며 “주한미군을 대상으로 한 방역대책을 모색하고자 긴급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관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게 소통하는 것이 간담회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간담회 질의는 ▲주한미군의 감염 현황 및 검역정책 ▲주한미군 국내 입국 시 검역과 이동·격리 과정 ▲주한미군 영외 출입 시 발열체크와 마스크 착용에 따른 통제 정책 등 3개 주제에 걸쳐 이뤄졌다. 황장성 평택보건사업과 과장은 “28일 현재 미군 또는 미군 관련 확진자는 미군 68명, 미군부대 계약직 13명, 미군·계약직 가족 22명 등 모두 103명”이라며 “이들은 미군기지 내에서 격리돼 치료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옥자 송탄보건사업과 과장은 “미군이 지금처럼 국내에 들어와서 코로나 검사를 받는 것이 아니라 입국 전에 검사를 하고 들어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며 “이를 주한미군 측에 계속 제기하며 항의하고 있으나 주한미군이 아직도 개선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면서 행정이 할 수 없는 영역이 있음을 시사했다.

주한미군 국내 입국 시 검역·이동 과정에 관해 김 과장은 “인천국제공항 검역소에서 확진환자가 나오면 주소지 보건소로 바로 연락해 캠프 험프리즈에서 대기하는 버스가 인천으로 가 태워온다”며 “미군 확진자는 오산미공군지기 내 아파트 하나를 비워 주한미군이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미군에서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지 않고 있어 코로나 대응 정책을 수립할 때 어려움이 있다는 데 동의했다.

김성기 시민행동 공동대표는 평택시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지난 4월 와인바 확진자 역학조사를 통해 알려진 SOFA 대상자인 A3 비자(주한미군 현역 및 예비역, 주한미군 군속, 초청계약자, 가족, 기타 협정) 체류인원 자료를 받았다”며 “구체적인 체류자격별 자료가 아니어서 코로나 대응 정책 마련에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심하선 한미국제교류과 주무관도 “미군 측에 공문을 보내 자료를 요청하면 대부분 ‘비공개’”라며 “한정된 정보라도 얻기 위해 최대한 노력해 코로나 방역과 시민 안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필경 시민행동 집행위원은 “주일미군은 확진자가 많아 현재 이동제한과 이동금지 조치를 내렸다”며 “주한미군에게도 이동금지를 요구해 기지 밖으로 나올 때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등을 하도록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황장성 평택보건사업과 과장은 “기지 밖으로 나오는 미군에 대한 조치는 주한미군 사령관이 명령을 내려줘야 한다”며 “행정이 할 수 있는 범위가 적기 때문에 시의원과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현미 시의원은 “주한미군의 코로나 방역정책이 얼마나 허술한지 알게 되었다”며 “시민 목소리를 대변하여 주한미군의 적극적인 방역 협조를 촉구하는 시의회 결의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종한 시의원은 “코로나 방역정책뿐만 아니라 주한미군 사건사고, 반환기지 오염 문제도 끈질기게 요구하고 고민하고 있다”며 “지금이야말로 민관이 협력해야 할 때이며 시의원으로서 작은 힘이나마 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청희 시민행동 공동대표는 “미군관련 확진자가 급증해 시민 안전이 우려되는 이때 미국은 해외에서 군인 3000명을 평택기지로 오게 해 한미연합훈련을 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어처구니가 없는 한미연합훈련을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간담회를 시작으로 주한미군 코로나 방역정책 마련에 따른 기자회견, 평택시장 면담 등을 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