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관 건립에 이어 애향장학금 규모 늘려

평택시에서는 학생들이 학업에 매진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하는 기틀 마련을 위해 장학관을 건립, 3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오랜 시간 공들여 준비해온 ‘평택시 장학관’은 2018년 신학기 시작과 함께 150명의 입사생을 선발해 지난 3일 개관했다.

‘평택시장학관’의 입사생은 성적 70%와 생활수준 30%, 다자녀, 봉사활동 실적에 따른 가산점 부여 등의 총 점수를 합산해 선발됐다. 장학관 입사 계획이 발표되자, 150명 모집에 447명이 신청해 3:1의 경쟁률을 보였다.

매년 3월이면 예외 없이 대학가는 방구하기 전쟁이 시작된다. 높은 월세와 열악한 환경으로 서울 유학생활이 더 힘겨워진 요즘, 새로 문을 연 ‘평택시장학관’은 평택지역 학생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적극 돕고 있다.

아울러 지방대학생,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지급 범위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대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장학금을 먼저 지급하는 ‘평택시 애향장학생’ 선발 인원이 지난해 73명에서 130명으로 늘어나며, 평택시장학관 입사생은 선발에서 배제되고, 지방대생의 선정 비율을 큰 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평택시 애향장학생은 고등학생, 대학생, 기능·예·체능 학생으로 구분해 학교성적, 소득수준, 장애인(부모, 본인) 등을 종합해 선발된다.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간 장학금을 지급받은 대학생은 153명으로, 지방 소재 대학생 비율이 63.4%(97명)를 차지하고 있다.

평택시는 우리시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을 위한 교육사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면서 “애향장학금 수혜 범위를 매년 확대해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