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주피터 프로그램 배경 설명···“문제의식 공유‧연대 확장해야”

1일 평택시의회 간담회장에서 열린 주한미군 평택, 생물무기 실험·훈련의 실태와 위험성 강연에 참석한 우희종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교수가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평택시민신문]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0년 7월 생물학적 제제와 독소를 활용하기 위한 강력하고 생산적인 과학적 시도가 국가안보의 핵심이라고 언급하며 실행명령(EO-13546)을 내렸다. 그 결과 주피터 에이티디(JUPITR ATD)라는 강력한 생화학 무기 첨단시설이 한국에 설치됐다”

우희종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교수는 지난 1일 열린 ‘주한미군 평택, 생물무기 실험·훈련의 실태와 위험성’ 시민강좌에서 미군 주피터 프로그램 실시 배경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평택시의회 3층 간담회장에서 열린 이날 강의는 평택시의회 이종한‧유승영 의원과 평택평화시민행동, 평택평화센터가 함께 개최했다.

강의는 ‘생물무기 실험의 개념과 위험성’을 주제로 우희종 서울대 교수가 진행했다. 강의 후에는 김성기 평택평화시민행동 상임공동대표가 평택지역 사례발표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 사고와 관련한 주요 일지로 본 탄저균의 진실과 거짓’을 발표했다.

우 교수는 “생물무기는 A부터 C까지 등급이 있으며 과거 평택에 반입된 탄저균은 대표적인 A등급 병원체다”라며 “생물무기인 탄저균은 17kg으로 600㎢ 면적인 서울의 인구 절반을 죽일 수 있다”고 생물무기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이어 “미군은 각 지역 환경과 풍토에 맞는 균과 백신을 만들다 보니 생물무기 실험실이 전 세계에 분포돼 있다. 이것을 총괄하는 것이 오바마의 명령으로 만든 한국에 있는 시설이다”라며 “한국은 미군 생물무기 개발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우 교수는 “무엇보다 이런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연대 확장해야 한다. 생물무기의 현재성과 인구 밀집지역의 문제점을 토대로 미군이 성역 취급을 받는 현실을 개선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불평등한 SOFA 규정을 개정해 투명성을 확보하고 국회 국방위원회에 대한 집단 청구와 지역 국회의원의 문제해결 의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강의에 이어 진행한 사례발표에서 김성기 대표는 “평택평화시민행동은 2015년 7월 10일 발족해 국회, 경기도의회, 평택시의회, 시 행정당국 등을 찾아다니며 협조요청을 했지만 주한미군측의 답변을 전달받는 것에 급급한 것을 접했다”며 “결국 시민의 안전은 우리 스스로 지키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그 일환으로 미군기지환경감시 활동을 스스로 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탄저균 반입과 관련된 주요 일지를 설명하고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의 의문점으로 △용산기지로 반입한 탄저균 샘플의 양과 배달일자 비공개 △탄저‧페스트균 외 균류 반입 여부 △탄저균 실험 후 정상처리 여부 △군 관련 기업과 주피터 프로그램의 연관성 등을 제시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